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먹으면 치명적인 열매 (칠엽수, 마로니에, 일본칠엽수, 가시칠엽수, 서양칠엽수)

by 정보information 2023. 10. 11.
반응형

먹으면 치명적인 열매

 

이제 기온도 많이 내려오고 선선한 바람이 부는 것을 보면 확실히 가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가을이 오면서 산길을 오가며 바닥에 떨어진 을 줍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칠엽수 열매를 밤으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번에는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칠엽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릭스


칠엽수

 

칠엽수

 

칠엽수(七葉樹, Horse chestnut)는 칠엽수과의 낙엽교목으로 잎이 7장이 모여 손바닥 모양으로 달리는데 7장의 잎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합니다.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자생하는 쌍떡잎식물로 서양칠엽수, 가시칠엽수라고도하는 나무입니다. 본래 남유럽에서 재배된 식물로 가로수, 조경수 등으로 사용되는 편으로 은행나무, 플라타너스, 튤립나무와 함께 세계 4대 가로수 중 하나로 꼽힙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학로에 많이 심어져 [마로니에 공원]으로 많이 알려진 나무이기도 합니다. 

 

 

마로니에 공원

 

학명 : Aesculus turbinata BLUME.
계 : 식물계(Plantae)
문 : 현화식물문(Anthophyta)
강 :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목 : 무환자나무목(Sapindales)
과 : 칠엽수과(Hippocastanaceae)
속 : Aesculus

수고 20~30m이고 수피는 흑갈색이고 잎은 마주나며 5~7개의 작은 잎으로 된 장상복엽으로 작은 잎은 긴 거꾸로 된 달걀모양으로 밑부분의 것은 작고 중간 부분의 것은 크다. 가장자리에 복거치가 있으며 잎의 뒷면 맥 위에 갈색의 털이 있다. 꽃은 5~6월에 피며 흰색 바탕에 분홍색 점이 있는 원추화서로 가지의 끝부분에 달린다. 꽃받침은 종모양으로 5개로 갈라지며 꽃잎은 4개로 갈라진다. 7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고 열매는 삭과로 10~11월에 적갈색으로 익으며 거꾸로 된 원뿔모양으로 과피가 두껍다.

[네이버 지식백과]

 

 

열매 껍질 비교

 

일본칠엽수 마로니에

 

마로니에(marronnier)

 

외국에서는 마로니에라고 부르며 우리말로는 서양칠엽수, 가시칠엽수라고 합니다. 덕수궁에 있는 마로니에 나무가 한국의 최초의 마로니에 묘목으로 네덜란드 공사가 고종에게 선물한 것이라고 합니다. 마로니에 열매껍질에는 가시 같은 돌기가 있습니다. 껍질을 까보면 우리가 흔히 먹는 알밤과 상당히 비슷한데 칠엽수 열매에는 독성이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섭취 시에 위경련, 현기증, 구토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실제로 밤으로 착각하고 먹었다가 응급실 가신 분들도 많다고 하네요. 밤과 칠엽수 열매 모두 떨어지는 시기도 비슷해 등산객이나 공원을 산책하는 시민들이 무심코 먹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시기도 겹침

 

일본칠엽수

 

우리가 알고 있는 칠엽수는 보통 일본칠엽수입니다. 서울 대학로의 마로니에공원에 칠엽수는 의외로 대부분 일본칠엽수이고 진짜 마로니에 나무는 몇 그루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본칠엽수 열매껍질은 가시가 없고 매끈하며 세 개의 골로 길게 파였습니다. 골이 갈라지면서 마로니에와 같이 알밤 비슷한 열매가 나옵니다. 이러한 열매껍질의 차이 때문에 나무에 있을 때 겉만 봐도 밤이랑 쉽게 구별이 되지만 껍데기를 벗기고 나면 밤과 구분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밤으로 착각하고 굽거나 삶아 먹기 위해 주워 가는 사람이 많은데 먹어보면 떫고 무척 써서 생으로 먹으면 안 됩니다. 건조시키고 물에 불리는 과정을 통해 탄닌 성분을 제거하고 녹말을 내어 묵처럼 식용할 수 있지만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구별 방법

 

대충 보면 칠엽수 열매와 밤을 구별하기 힘들지만 자세히 보시면 밤에는 꼭지 같은 암술이 있지만 칠엽수 열매에는 암술 부분이 없어 깔끔합니다. 이렇게 열매에 암술 유무와 껍질의 특징을 기억해 두시고 구별 잘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구독 눌러주시면 좋은 기운 받으실 거예요.

 


정보 YouTube

칠엽수(1분영상)

 


-출처
픽사베이
팩셀스
위키피디아
나무위키
네이버지식백과

 

스코빌 척도(지수, 세계에서 가장 매운 식품들, 스코빌 랭킹)

 

스코빌 척도(지수, 세계에서 가장 매운 식품들, 스코빌 랭킹)

우리나라 사람들은 탕이나 반찬에 고추나 고추가루가 들어간 음식을 거의 매일 먹고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고추의 캡사이신 때문에 얼큰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최근에는 이런 매운맛으로

jb-information.tistory.com

세계 각국의 해장 음식(나라별 해장 요리, 이색 음식, 숙취 해소)

 

세계 각국의 해장 음식(나라별 해장 요리, 이색 음식, 숙취 해소)

잦은 술자리 때문에 과음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다음날 해장으로 어떤 음식을 먹을지 고민해 보셨을 겁니다. 얼큰한 국물이나 느끼한 음식 등등 사람마다 또 문화에 따라 선

jb-information.tistory.com

전 세계에서 당도가 가장 높은 열매(대추야자 효능 과일 브릭스 당도)

 

전세계에서 당도가 가장 높은 열매(대추야자 효능 과일 브릭스 당도)

여러분들은 세계에서 가장 당도가 높은 열매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그건 바로 만수르 디저트로 알려진 대추야자열매입니다. 대추야자열매의 평균 당도는 65 브릭스로 10 브릭스인 수박의 6배 이

jb-information.tistory.com

한국인이 좋아하는 생선구이(생선튀김) 계급도, 순위, 랭킹, 서열

 

한국인이 좋아하는 생선구이(생선튀김) 계급도, 순위, 랭킹, 서열

생선을 불판에 올려 노릇노릇 구워주면 고소한 풍미가 일품입니다. 통통하게 차오른 살 사이사이 촉촉한 기름기를 머금고 있는 생선구이는 동양, 서양을 막론하고 생선을 먹는 문화권이면 어디

jb-informati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