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복날 유래, 날짜, 추천 음식 그리고 삼계탕 효능, 주의사항(삼복, 초복, 중복, 말복)

by 정보information 2023. 7. 6.
반응형

복날

'삼복지간(三伏之間)에는 입술에 붙은 밥알도 무겁다'이라는 속담도 있듯이 삼복 기간에는 더위가 심하기 때문에 몸의 기운이 쉽게 약해집니다. 그래서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국물이 있는 조리법으로 고기를 재료로 하는 요리로 허한 기운을 달랬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복날의 유래날짜 그리고 복날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복 날짜

 

복날의 유래와 날짜

 

2023년 복날 날짜
초복(初伏) 중복(中伏) 말복(末伏)
7월 11일 7월 21일 8월 10일

 

초복은 삼복의 첫 번째 복으로 하지 이후 세 번째 경일입니다. 소서와 대서 사이로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날로 2023년 초복은 7월 11일 화요일입니다.

중복은 하지(夏至) 이후 네 번째 경일(庚日)로 초복과는 10일 간격입니다. 2023년 중복은 7월 21일 금요일입니다.

말복은 입추(立秋) 이후 첫 번째 경일이며 중복과 20일 간격인 해에는 달을 건너 들었다 하여 월복이라고도 합니다. 삼복은 경일로 계산하기 때문에 10일 간격으로 찾아오지만 초복과 중복은 하지를 기준으로 하고 말복은 입추를 기준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해에 따라 중복과 말복 사이는 20일 간격이 되기도 합니다. 바로 올해가 월복에 해당되며 2023년 말복은 8월 10일 목요일입니다.

 

 

사마천 <사기(史記)>

 

복날의 유래

 

복날에 대한 기록은 사마천이 저술한 중국의 역사서 <사기(史記)>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진나라의 덕공(德公) 2년(기원전 678년)에 삼복(三伏) 제사를 지냈는데 사대문 안에서는 개를 잡아 농작물의 해충 피해를 방지하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조선 후기에 간행된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에도 사기(史記)에 관한 이야기가 기록된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복날은 장차 일어나고자 하는 음기가 양기에 눌려 엎드려 있는 날이라는 뜻으로 복(伏) 자는 사람(人)이 개(犬)처럼 엎드려 있는 형상을 떠서 만든 한자입니다. 초복, 중복, 말복을 통틀어 삼경일 또는 삼복(三伏)이라 부르는데 경일을 복날로 삼은 이유는 경(庚)이 오행 중 금(金)을 나타내며 계절로는 가을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가을철에 금(金)의 기운이 대지로 내려오다가 여름철의 더위가 너무 강렬하여 일어서지 못하고 엎드려 복종한다는 의미이며 여름의 더운 기운이 가을의 서늘한 기운을 세 번 굴복시켰다고 하여 삼복이라고 불립니다.

선조들은 매년 여름을 건강하게 나기 위하여 복날에는 몸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었다고 합니다. 수분과 단백질을 모두 섭취하기 위해 고기를 물에 끓인 국물 고기 요리를 주로 섭취했는데 대표 음식으로는 삼계탕이 있습니다. 그럼 삼계탕의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삼계탕

 

복날에는 역시 삼계탕

삼계탕의 효능과 주의사항

 

삼계탕의 효능

 

삼계탕은 체력증진과 피로회복에 효과적인 대표적인 보양식입니다. 닭고기는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 B 등이 풍부하여 뼈건강, 두뇌 기능 향상, 피로회복,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인삼은 면역력 증강, 피로회복, 두뇌 활성화 효과가 있으며 대추는 혈액순환 개선, 감기 예방, 안면홍조 개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비장 및 위장을 따뜻하게 하는 마늘과 찹쌀이 들어가는 보양식이기 때문에 원기 회복에 효능이 좋습니다.

 

 

체질별 주의사항
  • 태양인
간을 보하고 음을 만들어주는 식품이 몸에 맞기 때문에 육류나 닭고기보다는 해산물이 좋습니다.

 

  • 소양인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라서 찬 음식이 적합하므로 닭고기 대신 오리고기를 추천합니다.

 

  • 태음인
호흡기, 순환기 기능이 약한 체질이기 때문에 섭취 시 최대한 기름기를 제거하시고 도라지, 은행, 밤 등을 넣어 같이 드시는 게 좋습니다.

 

  • 소음인
몸이 차가운 체질이라 삼계탕에 열을 내는데 도움을 주는 인삼, 마늘 등을 넣어 드시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장어 구이

 

복날 추천 음식

 

삼계탕
가장 흔히 먹는 삼계탕은 따뜻한 성질이 오장을 안정시키고 닭고기를 통해 단백질과 지방을 보충하여 몸의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삼계탕에 전복과 낙지를 넣어 해신탕으로 먹으면 삼계탕으로 몸에 열이 올라오는걸 찬 기운의 전복과 낙지가 열을 중화시켜 줍니다. 그리고 낙지에는 타우린과 무기질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장어구이
장어는 필수아미노산을 고루 갖춘 고단백질 식품으로 일반 생선보다 비타민A가 풍부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눈 건강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의 함량도 높아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추어탕
추어탕에 들어있는 미꾸라지는 칼슘과 단백질,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면역력 강화 및 소화력 증진에 좋고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육개장
육개장 속 소고기는 철분과 피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비타민B가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육개장에는 고사리가 많이 들어있는데 고사리는 칼륨이 풍부하여 인체에 축적되어 있는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좋습니다.

 

콩국수
걸쭉하고 고소한 콩국물에 국수를 말아서 채 썬 오이를 얹어 시원하게 먹는 콩국수는 삼복더위에 좋은 음식입니다. 열과 갈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고 콩에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좋은 보양음식입니다.

이번에는 복날의 유래와 날짜 그리고 복날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초복이 다가오는데 잊지 말고 보양 음식 드시고 건강 챙기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구독 눌러주시면 좋은 기운 받으실 거예요.

 

정보 YouTube

1분 영상

-출처
픽사베이
팩셀스
위키피디아
네이버지식백과

단오날 먹는 음식과 유래, 강릉단오제(축제, 행사, 단오절, 단오풍정, 씨름, 단오놀이)

 

단오날 먹는 음식과 유래, 강릉단오제(축제, 행사, 단오절, 단오풍정, 씨름, 단오놀이)

단오(端午)는 음력 5월 5일을 이르는 말로 2023년에는 6월 22일입니다. 1년 중에서 양기(陽氣)가 가장 왕성한 날이라 하여 한국, 일본, 중국에서 지내는 명절로 한국에서는 4대 명절 중 하나로 다른

jb-information.tistory.com

대한민국 해장법, 효과(해장국 유래, 숙취해소, 매운 짬뽕, 양평해장국, 해장음식)

 

대한민국 해장법, 효과(해장국 유래, 숙취해소, 매운짬뽕, 양평해장국, 해장음식)

해장국은 전날의 술기운으로 거북한 속을 풀기 위하여 먹는 국종류를 말합니다. 매콤한 소스나 개운한 육수를 베이스로 해장에 도움이 되는 재료들까지 더하여 맛도 좋고 양도 많아 한끼 식사

jb-information.tistory.com

전 세계에서 한국만 먹는 음식들

 

전세계에서 한국만 먹는 음식들

나라별로 문화의 차이가 있다 보니 나라마다 먹는 음식은 다양하고 입맛이 다릅니다. 외국인이 한국에 와서 깜짝 놀라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한국만 먹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

jb-informati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