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사람보다 사람을 더 많이 죽이는 유일한 종 모기 킬러 잠자리 (잠자리 잡으면 안되는 이유)

by 정보information 2023. 7. 26.
반응형

잠자리 잡으면 안되는 이유

 

장마가 장기화되면서 지금 당장은 모기도 많이 없어 보이지만 장마가 끝나면 모기가 극성일 거라 생각합니다. 자려고 누웠는데 모기 한 마리 때문에 밤잠을 설치며 고생하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이번에는 모기와 모기의 천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람보다 사람을 더 많이 죽이는 유일한 종

 

모기(Mosquito)

 

인간한테 각종 전염병을 옮기는 모기 때문에 죽는 사람의 수가 1년에 725,000명이라고 합니다. 이는 사람보다 사람을 더 많이 죽이는 유일한 종이라고 합니다. 단순 흡혈은 건강한 사람에겐 약간의 가려움증을 제외하면 건강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여기저기 옮겨 다니며 흡혈하는 특성상 세균과 바이러스, 기생충을 옮기고 다니며 전염병의 매개체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문제입니다. 1억 7천만 년 전 중생대 쥐라기에 처음 등장하여 뛰어난 번식력과 끈질긴 적응력으로 지금까지 살아남아 지구 전역에 퍼져있는 모기는 파리, 바퀴벌레와 함께 대표적인 해충입니다. 이런 모기가 산란하는 양은 종마다 다르지만 평균 200개에서 600개 정도로 어마어마합니다.

 

모기 산란

 

모기 천적 잠자리(dragonfly) 그리고 개체수 감소

 

모기 킬러 잠자리

 

이런 모기들에게도 천적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잠자리(dragonfly) 같은 포식자 곤충에겐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라고 합니다. 다리는 그물처럼 먹잇감을 움켜쥘 수 있으며 잠자리의 턱은 인간의 피부에도 상처를 낼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합니다. 정지 비행, 후진 비행 등으로 매우 뛰어난 비행 능력과 2쌍의 큰 날개 덕분에 속도가 엄청 빠릅니다. 왕잠자리의 경우에는 시속 100km로 날 수 있어 시속 2km의 모기는 도망조차 불가능합니다. 이런 뛰어난 능력으로 사냥 성공률이 95% 이상이며 이는 바다의 포식자 상어보다 2배, 정글의 왕 사자보다 4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성충일 때는 보통 한 달에 1200~3000마리의 모기를 잡아먹고 애벌레일 때조차 모기의 유충인 장구벌레를 3000마리씩 잡아먹는 모기 킬러입니다. 

 

모기 유충 잡아먹는 잠자리 유충

 

모기 사냥중인 잠자리

 

모기 천적 잠자리 개체 감소

 

모기 전문사냥꾼인 익충 잠자리가 최근에는 그 수가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은 전 세계 잠자리 6016종 중 16%가 멸종될 위기에 처해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주된 원인은 동남아시아, 남아시아권에서 습지, 열대우림을 개간하면서 농경지 확보나 도시화 등으로 서식지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 입장에서 봤을 때는 습지가 비생산적이고 좋지 않게 보일 수 있지만 사실 탄소를 저장하고 홍수 피해를 저감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기 잡아먹는 잠자리

 

다른 모기 사냥꾼

 

미꾸라지
미꾸라지 한 마리가 하루에 모기 유충 장구벌레 천마리 가량을 잡아먹는다고 합니다. 자연 친화적인 모기퇴치 작업으로 미꾸라지를 방류시키는 일도 있는데 실제로 모기 유충이 크게 줄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광릉왕모기
크기부터 엄청 큰 모기이기 때문에 겉보기에는 혐오스러워 보일 수 있어 적군처럼 보이지만 사실 아군입니다. 우선 광릉왕모기는 흡혈을 하지 않고 꽃을 찾아다니면서 꿀을 섭취하고 꿀벌처럼 꽃가루를 운반하는 익충입니다. 그리고 사실 이들은 모기의 천적으로 성충이 되기 전에 광릉왕모기 유충 한 마리당 400마리 정도의 일반모기 유충을 잡아먹는다고 합니다. 일반 모기와 유충이 사는 환경이 완전히 같아 모기 퇴치용으로 적합하여 실제로 환경부에서도 연구 중이라고 합니다. 

 

 

숲모기류 유충을 잡아먹고 있는 광릉왕모기 유충

 

한반도에 표범이 살았다?

 

어렸을 때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곤충 채집한다고 잠자리를 많이 잡았던 기억이 있는데 이 사실들을 알고 나니 장난으로라도 잠자리는 잡으면 안 될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구독 눌러주시면 좋은 기운 받으실 거예요.

정보 YouTube

영상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좋아요!


-출처
픽사베이
팩셀스
위키피디아

빌 게이츠의 코덱스 레스터 그리고 메모(340억짜리 다빈치 노트가 공짜가 된 이유, 코덱스 해머)

 

빌 게이츠의 코덱스 레스터 그리고 메모(340억짜리 다빈치 노트가 공짜가 된 이유, 코덱스 해머)

메모(memo). 메모란 무엇이고 왜 중요할까요? 저는 습관적으로 거의 매일 메모를 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이나 영상제작에 쓰일 주제, 아이디어, 콘텐츠 등 떠오르는 생각은 적어 놓으려고 노력합니

jb-information.tistory.com

160년째 토끼와 전쟁 중인 호주의 역사(애버리진, 영국 식민지, 호주 독립)

 

160년째 토끼와 전쟁중인 호주의 역사(애버리진, 영국 식민지, 호주 독립)

대한민국 국토면적 1004만 1200ha, 인구 5155만 8000명, 호주 국토면적 7억 7412만 2000ha, 인구 2643만 9100명, 호주는 땅의 크기는 우리나라의 77배인데 거기에 사는 사람은 우리나라의 절반 수준으로 인구

jb-information.tistory.com

대한민국 해장법, 효과(해장국 유래, 숙취해소, 매운 짬뽕, 양평해장국, 해장음식)

 

대한민국 해장법, 효과(해장국 유래, 숙취해소, 매운짬뽕, 양평해장국, 해장음식)

해장국은 전날의 술기운으로 거북한 속을 풀기 위하여 먹는 국종류를 말합니다. 매콤한 소스나 개운한 육수를 베이스로 해장에 도움이 되는 재료들까지 더하여 맛도 좋고 양도 많아 한끼 식사

jb-information.tistory.com

조선시대 호랑이(호환, 한반도 표범, 조선왕조실록)

 

조선시대 호랑이(호환, 한반도 표범, 조선왕조실록)

조선시대는 호랑의 습격이 빈번한 것으로 유명한 시대입니다. 툭하면 호랑이가 산에서 내려와 산골의 사람들과 여행객을 낚아채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람들도 이에 지지 않기 위해 호랑이

jb-information.tistory.com

댓글